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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렉스 엔진오일 2천km사용기 -Motorex

고니국장 2009. 2. 13.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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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및 차량조건

 차종/연식 무쏘스포츠 2003년 4륜 오토
 총주행거리                198,560          Km

 이전사용

  엔진오일

 앰스 15 w 40                     
 사용미션오일 앰스 ATF

 부가장착

  튜닝내역

17" 휠, 265/ 60 /17 HP타이어,

습식+건식 흡기필터, 정전압안정기, 흡/배기 와류장치,

사용제품           모터렉스 SP-X     10W40

Motorex Oil    - 스위스산 엔진오일로 미주와 유럽에서는 레이싱스팩으로 정평있으며

                        바이크에서는 특히나 각광받는 윤활유로 국내에서도 바이크쪽에는 오일은 물론

                         메인터넌스에 인지도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모터렉스는 스위스 최고 최대의 윤활유 제조공급사이더군요.

 

 

 

 

[ 사용 후기 ]

모터렉스오일에서 생산된 세정제로 엔진세척(flushing)을 한 후에,

기존 엔진오일 앰스15w40을 빼고 모터렉스 9.5리터 주입

현재 주입 후  2,100km 주행사용중

 

  모터렉스 플러싱 오일입니다. 기존 오일이 있는 상태에서 2병을 투입하고 5분정도 공회전하였습니다

그리고서 드레인작업...헤드업 시켜 놓고 좌우로 튕기며 아주 쏵 빼주었습니다.

 

주입하기전의 모터렉스 오일이 양점히 대기중입니다. ^ ^

 

드뎌 애마에 쏟아 먹어줍니다....무쟈게 들이킵니다. 9병으로도 부족하여 슬쩍 더 줬습니다.

대개는 9병정도면 될터인데 속내장에 잔유를 완전히 뽑았더니...배가 고프다네여!~

그런데...이게 뭐야?  색상이 청록을 띄네!!

 청록색이 오래가면 좋으련만...그래봐야 단 몇초만 돌리면 검스르해질거면서...ㅋㅋ

여튼 색상은 예쁘네요~

 

 

 

 1.초기시동 성능

   주입 교환전의 사용했던 앰스와  비교하여 시동성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정도로 첫 시동시 rpm 750정도로 부드럽고 양호하게 유지되며   동절기라는 계절적 요인이 있음에도 예열시간이 짧았습니다.

 

2.가속력/등판력 성능   

  가속력 및 등판력 크게 향상 : 항속력 유지가 향상

                              160km/h 도달시점이 짧아지고 순간가속성 크게향상

                              엑셀레이팅의 가볍고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었음에 아마

                               도 앰스오일 15w를 2만정도 사용하고 있던 터라 그 차이

                                점은 더 컸을 것으로 판단됨.

                              가속시 엑셀레이팅의 응답성 답력이 파워있게 느껴짐.

  시속80 까지의 가속함에 있어서 엔진트러블이나 변속히스테리가 전혀 없이 부드럽고 가볍게 치고나가는 맛이  훌륭하다고 봅니다.

  흔히 고속빨이라고들하죠. 무쏘로 이런 얘기하면 우습지만...나름 전보다는 치고나가는 맛이 더 있네요.

 

3.엔진진동 상태

  다른 프리미엄급 합성오일과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준... 트러블이나 잔진동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4.엔진소음 정도

 교환전과 비교하여 엔진소음이 확연히 줄어 듦, 부드럽고 ...

 다만, 주입 후 300km정도 주행전에서는 엔진음이 약간 가볍고 카랑카랑한 느낌이지만 주행시에는 정숙성이 돋보임.특히80~100km/h에서의 정숙성은 높히 살만합니다.

주입 후 300km이상을 주행한 이후부터는 전영역대에서 고르게 정숙성을 보이며 특히 무쏘 특유의 105km/h 영역에서의 공진음이 상당수준 줄어듭니다.^ ^

 

- 전체적인 엔진소음의 정숙성이 주입후나 적산주행이 증가 된 현시점에도 변화없이 유지되고 있음

- 105km/h 대의 무쏘 특유의 공진음도 줄어들고 가속 부하가 상당히 줄어들고  고속주행의 엔진소음도 줄어 듦

  급가속 변속시 엔진트러블과 히스테리성 소음이 작아졌는데 모터렉스의 하이엔드급 레이싱 스팩이라는 것이   이런 면에서 강조되는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 가장 언급하고 싶은 것이 타이밍 디바이스의 밸런스 웨이트 또는 와셔의 진각소음(쇠치는 소리)이 있었는데 정말 귀신같이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미치겠습니다.

약간의 인젝션 부조에 간헐적인 쉐이킹이 가볍게 있는 정도이고 하여 웨이트의 소음이 심할 때 제동시 쉐이킹이 오기에 그 타이밍에 맞춰 병원엘 가야하는데....

조용해져서리... ㅠㅠ

 

 

5.오일소모량 및 변화도

 아직은 주행거리가 그다지 많지않기에  소모량은 체크가 불가할 만큼 줄지 않음을 확인되었구요.

 또, 낙유상태를 체크해 봐도 유동성이 좋아 보입니다.

   - 오일 색상 농도도 이전 사용했던 타 오일등과 달리 깨끗한 편으로 카본 발생 퇴적이 적어서인지  슬러지나 잔상이 보이지 않고 묽게 보임

   - 특징적인게...모터렉스의 오일색깔은 청록색입니다. 다른 오일류는 농색이나 갈색이거나 레이싱 스팩의 일부 오일은 적색을 띄기도 하는데, 모터렉스는 청록색인 것이, 아마도 친환경적인 기업모토의 컨셉인 듯 싶습니다.

 

 

6. 기타  

 많은 선 사용들의 후문으로는 압축비가 좋아져서 구간별 주행패턴이 가볍고 부드럽게 됨에 따라 연비향상도 크다고들 하던데, 실제로도 제 차량에서도 그러는지 일단은 주입전 상태보다는 5%정도 좋아졌습니다.

아마도 인젝션부조 땜에 평균연비 10킬로 나오던것이 9.2정도로 낮아졌는데 지금은 9.7정도로 회복중입니다

더구나 2천킬로미터 타는동안의 기간이 최악의 동절기인점을 감안하면 많이 좋아진 듯 싶네요.

(어쩌면 기전 사용오일을 넘 오래 사용한데다 인젝션부조 문제도 있어서 연비에 대한 반사이익이 큰지도~)

차계부의 예년 연비를 보니 동기간에 9.8~10정도였네요. 최악의 경우도 9.4는 유지한 것으로 보니...

 

[총평]

 현재까지 사용에 있어서 만족스럽습니다.다만, 가격이 부담이란 것과 롱라이프 스팩이 아니란 것이 아쉬운 점이네요.

 제조원에서 보장하는 모터렉스오일의 교환주기가 1만정도이나 성능 유지가 관건이기에 7천정도에는 교환해줘야 한다고합니다. 하지만...저는 1만까지 체크해봐야 할 것으로 봅니다. 변성시점이 언제일지 두고봐야죠.

 

사실, 앰스오일 주입하면서 2만 정도에 교환을 하였는데, 오일가격이 부담이다보니... ㅠㅠ 

이젠 앰스도 2만원대이고 모터렉스도 그렇고...제가 주입한 넘이 2만2천원짜리입니다

10병이면 22만원, 필터류값하면 23만원....켁!

그러나 대개는 이정도의 금액을 지불하면 약간의 할인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

암튼 무쏘 엔진오일 교환비용20만원을 얘기하면 제네시스 타는 친구넘도 호흡곤란을 일으킵니다...

 

 5천정도 주파하면 추가 후기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