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ix,스포츠쿠페를 SUV에 오버랩하며 메트로 섹슈얼리즘을 어필한다
지난달 25일에 발표되면서 판매에 돌입한 투싼후속인 투싼ix(아이엑스)는 강인한 볼륨감에 세련된 바디라인의 조형미가 구현된 디자인으로 전체적인 테마는 메트로 섹슈얼리즘을 담아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현대차의 투싼 공식 홈페이지만 보더라도 '보고 느껴라~, 그리고 취하라~(look-touch-get)' 라는 스토리텔링을 한껏 표현하고 있는 것이 여성에 대한 구애에 투싼ix가 대입되어 있습니다.
투싼ix공식 홈페이지의 인벤토리가 무얼 의미하는건지 도움을 드리고자 재구성해봤습니다.
‘투싼’후속 '투싼아이엑스'가 쿠페(Coupe)와 SUV의 만남으로 새롭게 다시 태어났다.
무릇 식견인들중엔 i30에 군더더기를 날려버리고 베라쿠르즈가 오버랩되어 볼륨을 준 것 같다고도 합니다만, 스타일을 강조하면서도 강력한 성능의 스포츠 쿠페 이미지와 다목적성의 SUV 이미지를 결합한 CUV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겠죠. 물론 국내차량중에서 CUV를 처음 내세운건 쌍용차의 액티언이긴 합니다만, 액티언의 투박하고 걸쭉한 포스와는 다른 투싼ix의 날렵한 실루엣 맵시는 도시적 감각입니다.
지난 2004년 3월 출시 이후 5년 5개월 만에 현대차가 새롭게 선보인 ‘투싼 ix’는 세계적인 SUV 디자인의 추세인 쿠페와 SUV의 디자인이 결합된 CUV로 도시적인 라이프 스타일과 현대적인 감각이 조화를 이룬 신개념 SUV로 기존의 투싼과는 전혀 다른 페이스리프트가 아닌 올체인지업입니다.
CUV(Crossover Utility Vehicle)를 표방한 ‘투산 ix(아이엑스)’는 프로젝트명 ‘LM’으로 개발에 착수, 3년여 간의 연구개발기간 동안 총 2,800억원을 투입해 탄생한 것을 보면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소형SUV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월드 베스트카’로써 SUV의 새로운 트렌드를 리드하고자 하는 메세지와 SUV진화를 보여 주고 있는 듯 싶습니다.
전면부는 2006년 2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선보인 중형 스포티왜건 컨셉트카 ‘HED-2(GENUS)’부터 적용돼어 진화된 6각형 형태의 라디에이터 그릴(헥사고나그릴) 이 적용됐으며, 양측면부로 볼륨감있게 연결된 캐릭터 라인과 헤드램프는 강인하면서 스포티함을 보여줍니다.
측면부는 A필라에서부터 완만한 경사로 날렵하게 떨어지는 스타일을 연출함으로써, 마치 스포츠 쿠페를 연상시키는 프로파일을 구현했으며,독특한 도어캐치 라인과 유연하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측면 실루엣으로 개성미를 강조하였습니다.
후면부는 측면의 캐릭터 라인과 연결된 리어 콤비램프와 리어 캐릭터 라인으로 입체감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투싼 ix’는 친환경 디젤엔진인 2.0 R엔진(최고출력 184ps, 최대토크 40kg?m)과 쎄타 Ⅱ 2.0 엔진,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하였으며 고급사양 및 첨단 신사양을 적용해 차원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모델 대비 17.5% 상승한 15.4km/ℓ(2WD, 자동변속기 기준)의 SUV 최고 연비로 탁월한 경제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차량 주행안정성을 확보"
투싼 ix에서의 첨단 안전장치와 전장류들은 단지 출력만 조금 작다는 것일 뿐 쏘렌토r이나 싼타페에 결코 뒤지지 않을 스펙임에는 분명합니다. 기존의 투싼에 비하면 일취월장한 그레이드라 하겠죠.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 6단 자동변속기
● 4WD X20 트림을 제외한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된 차체자세제어장치는 엔진 토크 및 브레이크를 능동적으로 제어,
● 급경사 및 언덕길 주행시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해주는 경사로 저속주행장치(DBC, Downhill Brake Control)
● 경사로 밀림방지장치(HAC, Hill-start Assist Control)
● 멀티링크 후륜 서스펜션
● 급제동 상황 발생시 제동등을 점멸, 후방차량에 위험을 알려주는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Emergency Stop Signal)
● 하이패스 시스템과 후방디스플레이 모니터를 ECM 룸미러에 통합한 통합형 ECM 룸미러
● 루프 전면의 글라스를 적용한 파노라마 썬루프
● 버튼 시동 장치
투싼 ix’의 보증기간은 기존 3년 6만km에서 5년 10만km로 확대되었으며 올해 국내시장에서 1만 6천대의 ‘투싼 ix’를 판매할 계획이라 합니다.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되는 내년에는 연간 4만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또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투싼 ix’를 전시, 글로벌 시장에 첫 선을 보일 예정이며, 2010년 2월부터는 북미, 유럽 등 해외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하는데, 현대차에서는 ‘투싼 ix’가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이후인 2011년부터는 국내에서 4만대, 해외에서 26만대 등 연간 총 30만대를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가격은 디젤 모델 2WD의 경우 ▲X20 디럭스 2,135만원 ▲LX20 럭셔리 2390만원 ▲LMX20 프리미엄 2,700만원 이며, 가솔린 모델의 경우 ▲X20 워너비 1,870만원 ▲LX20 럭셔리 2,085만원 ▲LMX20 프리미엄 2,400만원이다. (자동변속기 기준)
( ▽ 투싼ix 와 기존 투싼과의 간략비교)
( ▽ 투싼ix 와 싼타페와의 간략비교)
자세한 안내는 투싼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투싼 ix’는
▲inspiring(영감을 주는), intelligence(총명), innovation(혁신) 등 앞서가는 첨단 이미지와 함께 나(I, myself)를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젊은 세대를 상징하는 ‘i’와
▲SUV의 새로운 디자인을 선도할 쿠페(Coupe) 스타일의 ‘Crossover Utility Vehicle’를 의미하는 ‘x’의 조합인 서브네임 ‘ix’를 추가해 기존 ‘투싼’보다 한층 세련되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