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DIY] 자동차접지는 엔진 전장부의 노이즈제거로 소음과 진동이 줍니다.
특히 ECU 와 배기라인 접지는 산소센서와 연료분사 제어를 명확히 하여 주기에 동력손실이 줄며 출력향상과 연비개선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엔진이나ECU 접지는 노이즈제거를 위해 정확한 설치 포인트가 중요합니다.
동일 차종일지라도 발생전류량과 소모전류량의 차이가 있고 전자파와 같은 파장의 간섭 역시 차이가 있기 마련이기에 묻지마식의 무작정 접지를 하기 보다는 정확한 접지 포인트가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물론 대개의 동일 차종에서는 80% 이상이 유사 포인트이며 편차는 두어 곳 정도가 있어 보입니다.
자동차접지를 통해 이득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고음역대가 사라지면서 중저음역대로 바뀐다는 것이죠.
실제로 실내에서 시공전후의 소음측정을 해보면
약 3db 정도가 줄어 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종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비슷한 정도로 오너 스스로가 바로 느낄 수 있을 정도이지요.
접지는 과학이며 무엇보다도
명확한 접지 포인트를 정확히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오실로 스코프를 통한 노이즈파형 분석으로
시공전후의 노이즈 감소를 바로 확인해 가면서 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엔진의 노이즈제거와 소음진동 감소를 위해
지접지 시스템을 시공안내를 참조하고 제일카넷을 살펴봐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단자에 블럭설치시
배터리센서의 전류량 체크 오류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체결해 주어야 하는 점 유의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배터리센서를 지나지 않는 체결방식일지라도
충전과 배터리의 건강상태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스캐너로 배터리 상태를 점검시 사용전류량 표시만 정확치 않게 나올 뿐이구요.
마이너스 접지 방식인 지접지와 배기 머플러 지접지
코브라 지접지 그리고 ECU 지접지는 우수한 케이블구성으로
차량엔진과 미션의 전장부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등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신호체계를 명확히 해줘 동력손실을 줄여주고 가속성향상을 경험할수 있다.
특히 배기라인의 편조선 지접지는 발열구조로 배기열을 냉각하는데 효율적이고
배기의 이온화로 배기부밍음이 현저히 줄어들며 산소센서의 활성으로
연료분사 최적화에 기여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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