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위기설이 나돌던 프랑스의 푸조 공식수입원인 한불모터스㈜(http://www.epeugeot.co.kr)가 지난 13일 주거래은행인 신한은행에 워크아웃(기업가치회생작업-企業價値回生作業/Workout)을 신청했다. 한불이 워크아웃까지 이르게 된 원인은 금융 위기와 자동차 시장 침체 속에서, 때를 맞추지 못한 대규모 투자의 이유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등록된 15개 업체 가운데, 워크아웃을 신청한 것은 한불모터스가 처음으로 한불모터스는 지난해 완공한 화성 PDI 센터와 건축중이었던 서울 성수동 대규모 서비스 센터 등의 대규모 투자를 진행했으나, 급박하게 불어닥친 경기 침체와 판매 불황 속에 이 같은 어려움을 맞았다. 게다가 올 1~2월 판매마저 148대로 지난해 동기대비 64.8%가 급감하는 등의 어려움이 계속됐다.
한불모터스 관계자는 "그동안 경기침체로 차 판매가 악화됐지만 한국 지사가 아닌 임포터인 한불모터스로서는 본사 지원마저 쉽지 않아 고전했다"면서, "여기에 유로화 대비 원화가치마저 하락해 실질 수입가격이 올라 유동성 위기에 봉착해 주거래은행인 신한은행에 워크아웃을 신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불측은 그러나 “일시적인 유동자금 부족으로 인한 워크아웃인만큼 은행측의 지원이 이뤄지면 경영난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며,
워크아웃이 개시되더라도 영업과 고객관리 및 신차 출시 등에 아무런 변동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불 관계자는 "워크아웃에 대한 실사가 이번 주 진행되며, 두 달 정도 걸릴 것"이라고 전했다.
◁착공중인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아시아 최대 규모의 푸조 서비스센터 조감도,
연면적 23,439m2, 지하 4층, 지상 7층 규모의 대규모 서비스센터로 전시장과 서비스센터,
고객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함께 갖추어진 종합서비스공간이다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1만1천여평 규모의 PDI센터 )
* 워크아웃(workout) : 기업가치회생작업(企業價値回生作業).
기업과 금융기관이 서로 협의해서 진행하는 일련의 구조조정 과정과 결과를 총칭
기업구조조정(Restructuring)과 개념이 비슷하다.
신청기업에게 채권금융기관이 추가적인 금융 혜택(만기 연장, 금리 인하, 추가 대출 등)을 주는 대신에,
채권금융기관의 주도하에 기업에게 강도 높은 자구노력(구조조정)을 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해서 경영이 정상화되면 채권금융기관은 채권 회수가 가능해지고, 기업은 수익성을 회복하여
국민경제적으로도 이익을 본다는 것이 기본 취지입니다.
여기에는 기업소유주 및 금융기관간 손실부담비율 결정 부채구조조정 대출금 출자전환 자산매각 주력기업 선정 및
영업전략 수립 대내외 투자자의 신규 투자자금 유입방안 퇴출결정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매니아 르포르타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쌍용차가 자동차 배출가스등급에서 최우수 제작사로 환경부가 분석발표 (0) | 2009.03.20 |
---|---|
C200, 쌍용차의 회생발판을 마련해 줄 모델이 될 수 있을까? (0) | 2009.03.19 |
럭셔리 스프츠 세단, 마세라티 쾨트로포르테 S (0) | 2009.03.16 |
신형 에쿠스 발표, 럭셔리 & 기술력의 최고 수준을 향한 조합..?!. (0) | 2009.03.12 |
포르쉐, 2세대 모델 뉴 카이맨,박스터 출시 (0) | 2009.03.10 |